티스토리 뷰

목차



    [해외축구 입문자 가이드] #3 EPL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에 소속되어 있는 클럽에 대해 이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시간엔 EPL BIG6 (구단 규모상 BIG 6라는 거지, 현재 실력이나 리그 순위와는 무관합니다) 중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맨체스터 시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Manchester United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엠블럼 - 출처 : Google -

    창단 : 1878년

    애칭 : 레드 데블스

    홈구장 : 올드 트래퍼드 (74,879명 수용)

    수상 : 1부 리그 우승 20회(최다 우승), FA컵 우승 12회, UEFA 챔피언스 리그 3회 우승, UEFA 유로파 리그 1회 우승, FIFA 클럽 월드컵 1회 우승

    라이벌 : 리버풀 FC - 노스웨스트 더비

               리즈 유나이티드 FC - 로즈 더비

               맨체스터 시티 FC - 맨체스터 더비

     

    대부분 한 번쯤은 들어봤으리라 생각합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입니다.

    해버지 박지성 선수가 뛰었고 맨유의 전성기를 보냈던 클럽입니다.

    애칭은 레드 데블스인데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공식 서포터스 이름이 '붉은 악마'인데 애칭이 같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공식 붉은 악마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리그 최다 우승 챔피언스 리그 우승, 유로파 리그 우승 등 우승 가능한 모든 대회에서 우승한 명실상부한 명문 클럽입니다. 특히나, 한 시즌 트레블(3개 대회 우승)을 달성한 7개 클럽 중 하나입니다.

    최다 우승, 트레블 이 영광의 기록을 썼던 감독이 알렉스 퍼거슨입니다.

    퍼기경으로도 불리고 외국에선 Sir. Alex Ferguson이라 불립니다.

    일개 축구감독이며 스코틀랜드인인 퍼거슨이 어떻게 영국 여왕에게 기사 작위를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984년 챔피언스리그 결승에서 리버풀과 유벤투스가 붙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헤이젤 참사라는 비극이 일어납니다. (헤이젤 참사는 나중에 리버풀 편에서 소개하겠습니다.)

    그로 인해 영국 리그 소속 클럽은 5년간 국제대회 출전 금지라는 징계를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영국 리그(프리미어 리그)는 긴 침체기를 가지게 됩니다. (이때가 차범근 감독님이 뛰었던 분데스리가가 유럽리그 순위 1위를 했을 때입니다.) 축구 종주국이라는 자부심이 가득했던 영국의 자존심이 많이 상했습니다.

    그러다 99년 알렉스 퍼거슨의 맨유가 카누의 기적을 통해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차지해 트레블을 달성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영국 리그(프리미어 리그)는 긴 침체기를 벗어나 전성기의 디딤돌을 마련했다 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한 공로로 퍼거슨 감독은 기사 작위를 받게 되었습니다.

    퍼거슨 감독의 맨유는 정말 언터쳐블이었는데, 지금의 맨유는 예전과 많이 다른 거 같습니다.

    아직 퍼기 이후 팀이 재정비가 되고 있지 않으나, 향후 몇 년 안에 옛 영광을 되찾길 기대해 봅니다.

    라이벌 팀으로는 당연히 지역 라이벌인 맨체스터 시티 FC가 있습니다.

    같은 지방 노스웨스트 지역에 속하는 리버풀 FC와도 라이벌 구도를 형성합니다.

    로즈 더비라고 해서 리즈 유나이티드 FC와도 치열한 라이벌 의식을 갖습니다.

    리즈 시절이라는 말이 유명합니다. 그 리즈가 바로 리즈 유나이티드 FC입니다. 리즈는 예전엔 정말 강팀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맨유와 라이벌 구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리즈의 연고지는 요크셔주, 맨체스터의 연고지는 랭커셔주입니다. 예전 요크셔주의 귀족과 랭커셔주의 귀족이 영국 왕위 다툼을 하여 큰 전쟁을 벌였다 합니다.  이때 각 가문이 흰 장미, 빨간 장미가 가문의 상징이었는데, 이러한 역사적 사건을 이 더비에 갖다 붙여 로즈 더비라고 이름이 불리게 되었습니다.

    맨유의 주요 선수로는 다 아시는 박지성, 폴 스콜스, 라이언 긱스, 데이비드 베컴, 로이 킨, 게리 네빌, 캐스퍼 슈마이켈, 루드 반 니스텔루이, 웨인 루니,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리오 퍼디난드, 네마냐 비디치, 패트리스 에브라, 마이클 캐릭터 등이 있습니다.

     

     

    맨체스터 시티 FC Manchester City FC

    맨체스터 시티 FC - 출처 : Google -

    창단 : 1894년

    애칭 : 블루스, 블루문

    홈구장 : 이티하드 스타디움 (55,097명 수용)

    수상 : 1부 리그 7회 우승, 2부 리그 7회 우승(최다 우승), FA컵 6회 우승, UEFA 컵 위너스컵 1회 우승

    라이벌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 맨체스터 더비


    시끄러운 이웃 맨체스터 시티 FC입니다.

    역사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마찬가지로 꽤 긴 편입니다. 사실 명문구단으로서 입지가 지금처럼 굳혀진 건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리그 7회 우승이라고는 하지만, 67-68 시즌 우승 이후 11-12 시즌 우승까지 대략 50년의 세월 동안 우여곡절도 겪고 중하위권을 맴돌던 클럽이었습니다. 2부 리그 최다 우승이라는 기록이 이를 말해준다고 생각합니다.

    2007년 전 태국 총리 탁신 친나왓의 인수가 있었습니다. 그때 반짝 리그 9위, UEFA컵(유로파리그) 진출권을 획득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망의 2008년, 만수르가 시티를 인수하게 됩니다.

    만수르는 시티를 인수한 후에 선수 영입에 막대한 투자를 하였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홈구장 투자, 훈련장, 유스 시설 투자, 홈구장 주변 호텔 증축, 맨체스터 도시 내 트렘 건설, 냉난방 기능을 가진 관중석 의자 등 선수 이외의 구단 인프라에도 막대한 투자를 합니다.

    11-12 시즌 첫 우승을 계기로 작년까지 총 5번의 리그 우승을 달성하게 됩니다.

    '돈이면 다 되는구나'라는 미묘한 씁쓸함을 남기긴 하지만 어찌 됐든 시티는 현시점 유럽 최고의 구단 중 하나에 꼽히게 됩니다.

    여담으로 영국 Oasis(오아시스)라는 밴드가 유명합니다. 오아시스 밴드의 리더인 노엘 갤러거, 동생 리암 갤러거 둘 다 맨체스터 시티의 열혈 한 팬입니다. 유튜브에 검색하시다 보면 관련 동영상도 많고 에피소드도 많으니 한번 찾아보시는 것도 재밌으리라 생각합니다.

    주요 선수로는 쿤 아게로, 다비드 실바, 라힘 스털링, 케빈 데 브라이너, 일카이 귄도안, 뱅상 콤파니, 카일 워커, 후벤 디아스 등 이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 다른 클럽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반응형